[한국태권도신문] 세계태권도연맹(총재 조정원)이 주최하고 강원ㆍ춘천 세계태권도문화축제 조직위원회(위원장 이상민)가 주관하는 강원ㆍ춘천 세계태권도문화축제가 오는 8월 18일부터 24일까지 7일간의 대축제가 진행된다.
이번 강원ㆍ춘천 세계태권도문화축제를 약 50여일 남기고 대회 조직위원장인 이상민 위원장을 만났다.
Q. 본인 소개
A. 태권도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2023 강원ㆍ춘천 세계태권도문화축제’ 조직위원장 이상민입니다. 반갑습니다.
Q. 강원ㆍ춘천 세계태권도문화축제란?
A. 이번에 개최되는 ‘2023 강원ㆍ춘천 세계태권도문화축제’는 세계태권도연맹이 주최하고 조직위원회가 주관하며 유일무이하게 세계대회 4가지 종목이 펼쳐지는 대회이며, 8월 18일부터 24일까지 7일간 강원 춘천 송암스포츠타운 및 특설 야외 경기장에서 213개 회원국 중 60개국 이상, 15,000여 명의 선수, 임원, 관람객이 춘천으로 모여 재미있는 태권도, 볼거리, 먹거리 등 축제의 장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개막식은 KBS 전국 중계, 대회는 올림픽 채널에서 방송될 예정이며, 종목으로는 제1회 세계태권도옥타곤다이아몬드게임(G4), 제1회 세계장애인태권도오픈챌린지(G4), 제4회 세계태권도비치선수권대회(G2), 제1회 세계태권도 시범경연대회가 진행되고 그 외 서브경기로 온라인 품새대회, 세계태권위력격파대회, 세계태권호신술대회, 세계태권줄넘기대회, 세계태권퍼포먼스대회 등이 진행되고 기타 이벤트 행사로 제로-지 트릭킹 게더링 대회, WBC 피트니스 대회도 개최예정입니다.
Q. 다른 대회와는 다른 특별한 점이 있다면?
A. 요즘 트랜드에 맞게 관객들이 보고 즐길 수 있도록 물 위에 경기장을 만들어 지금까지는 없었던 새로운 모습의 대회 경기 및 시범 공연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1:1 겨루기로 끝나는 것이 아닌 단체전 경기는 물론 대회장에 와서 경기만 치르고 돌아가기 보다 주변에서 많은 것들을 누리고 갔으면 하는 마음에 치맥 축제, 사격장, 레고랜드 등 다양한 문화축제로 볼거리, 즐길 거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Q. 대회에 앞서 각별히 신경 써서 준비하는 것이 있다면?
A. 대회 날짜가 뜨거운 여름 8월인 만큼 날씨에 대한 변수가 아주 큽니다. 좋은 날씨 그리고 준비하고 생각한대로 진행되면 좋겠지만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하고 있습니다. 실내 경기장에는 에어컨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신경 쓰고 식당에서는 더운 여름철 음식이나 위생 문제가 생기지 않게 가장 크게 신경 쓰며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호텔과의 계약을 통해 음식에 실수가 없도록 각별히 신경 쓰고 대회장에는 제빙기를 준비하여 더운 날씨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또, 이번 대회에는 IOC위원 및 대륙별 회장님들도 초청하여 방문하기에 의전에 더욱 신경 쓰고 세계태권도연맹 본부 유치와도 연관이 있기에 모든 면에서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Q. 대회 홍보 기간 중 기억에 남는 순간은?
A. 중국 칭타오에서 약 3000명 이상의 선수들이 참여한 대회에 이번 문화축제 조직위원장이라고 소개했는데 저에게 90도로 인사를 하며 저는 엄청난 환호를 받고 싸인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해외에서는 국내에서 보는 것과는 달리 태권도에 대한 위상이 높은 것을 느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태권도 1세대 사범님들과 해외사범님들의 많은 노력이 있었기에 전 세계 213개국에서 태권도의 위상이 높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Q. 약 50일 정도 남은 대회 앞으로의 계획
A. 이번 대회 준비 기간이 많이 짧았습니다만 앞으로 남은 50일도 최선을 다해서 홍보를 하고 각 대륙별 화상회의를 통해 더욱 참여율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외국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비자에 대한 문제도 외교부와 빠르게 소통하여 해외 선수들이 이번 대회 참여에 어려움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요즘 이슈가 되는 바가지 요금 문제가 절대 생기지 않도록 세부적인 내용들까지도 확실하게 준비하고, 시설적인 문제는 춘천시와 함께 차질 없이 준비되도록 노력하고 WT 시범단의 화려한 개막식 시범과 시민들을 위한 공연도 약 2회 정도 진행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이번 강원ㆍ춘천 세계태권도문화축제는 4가지 대회가 한곳에서 열리는 것으로써 춘천시, 강원도를 넘어서서 국가적 행사라고 생각하고 세계 각 나라에서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춘천 시민들과 강원 도민들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라고 태권도의 종주국으로써 전국에서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특히, 태권도장 지도자 분들께서 자라나는 아이들과 함께 멋진 공연과 큰 행사를 보고 태권도에 대한 꿈을 더욱 키울 수 있도록 함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