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0 (수)

  • 구름많음동두천 6.1℃
  • 구름많음강릉 4.0℃
  • 구름조금서울 6.2℃
  • 구름조금대전 7.1℃
  • 맑음대구 8.3℃
  • 맑음울산 7.6℃
  • 구름많음광주 7.8℃
  • 맑음부산 9.3℃
  • 구름조금고창 6.4℃
  • 구름조금제주 9.4℃
  • 구름조금강화 6.4℃
  • 구름조금보은 6.6℃
  • 구름조금금산 6.7℃
  • 구름조금강진군 8.4℃
  • 구름조금경주시 8.3℃
  • 맑음거제 9.8℃
기상청 제공

국정감사 이상헌, 임오경 의원 “서울시태권도협회 감사원 감사 청구”요청

-임오경 의원, 서울시태권도협회는 회계부정 등 비리의 온상
-이상헌 의원, 일선도장 지도자는 보복과 심사불이익 걱정에 항의 못해
-박양우 장관, 부처와 협의 확실하게 조사하도록 하겠다.
-이기흥 회장, 규정을 어기면 정도에 따라 처벌수위 다르지만 엄격하게 관리한다.

 

[한국태권도신문]  지난10월 7일부터 10월 26일까지 진행된 국회 국정감사에서 문화체육관광위원회(위원장: 도종환) 소속으로 더불어 민주당 이상헌 의원(울산 북구)과 더불어 민주당 임오경(경기광명 갑)의원이 조사한 서울시태권도협회 부정부패에 대한 국정감사 질의과정에서 철저한 준비와 거침없는 활약상으로 온 국민은 물론 태권도인 들의 눈에 크게 띄어 국감의 스타로 떠올랐다.

 

국회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정쟁보다 정책적인 대안으로 코로나19로 인해 태권도장 경영의 어려움이 많지만 미래의 태권도 발전을 위해서 대한민국 수도인 서울특별시태권도협회 운영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각종 문제점을 세심하게 파헤치는 과정에서 협회의 수치와 심각성은 온 세상에 전파되었다.

 

국정감사에는 이상헌 의원과 임오경 의원이 준비된 자료에 의해 서울시태권도협회 관련 부정부패 및 횡령 등의 심각한 문제점을 질의하는 과정에서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장관도 심각성에 놀라움을 표현했으며 이상헌 의원과 임오경 의원 모두 도종환 위원장에게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차원에서 감사원 감사청구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상헌 의원은 서울시태권도협회에 황제 같은 분으로서 A모 전 회장에 의해 사유화되고 있다고 발언하면서 본인이 스스로 서울시태권도협회를 민주노총가입에 주도하였음을 주장한다고 말하였으며, 이에 박양우 장관은 서울시태권도협회 뿐만 아니라 태권도 정상화를 위해서 고민 중에 있다고 답변하였다.

이상헌 의원은 서울시체육회의 규정위반과 경비지급 등에 대한 문제점으로 서울시태권도협회의 비리를 조사하는 서울시의회 의원을 협박 또는 비난하고 있는데 지금까지도 서울시태권도협회의 A모 전 회장에 대한 입김이 아직도 남아있다며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체육회가 명예를 걸고 국기태권도의 이익을 위해 정상적인 단체를 만들어달라고 말했다

 

태권도승품, 단 심사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느냐는 이상헌의원의 질의에 박양우 장관은 6단에서 9단까지는 국기원에서 시행하고 있지만 1단에서 5단까지는 각 시도협회에서 위임받아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답변했다.

 

이상헌 의원은 승품, 단 심사수수료는 국기원의 승인 없이 시, 도 협회가 마음대로 인상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의에 박양우 장관은 국기원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국기원 승인 전에 이루어진 위법사항은 현재 서울시의회에서 조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특히 이상헌 의원은 승품, 단 심사수수료에 회원의 회비를 별도로 받고 있다고 말하고 서울시태권도협회가 회원의 회비를 부당하게 징수하여도 일선도장에서는 보복과 심사에 불이익이 있을까봐 아무런 항의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라고 말했다.

 

이상헌 의원은 박양우 장관에게 서울시태권도협회에 대한 특별감사 및 특별수사로 요구한 5가지 조치사항에는 1.특정인 중심의 사유화된 조직정리 2.국기원에 사전승인 없는 심사수수료 등 징수중단 3.심사수수료에 따른 응시자 권익보호 4.자격 없는 임원에게 지급된 행정비 중단 및 환수 5.관리단체로 지정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또한 국회문화체육관광위원회 도종환 위원장에게는 서울시태권도협회의 방만한 운영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청구할 것을 요구하였다.

 

 

임오경 의원은 문체부가 2014년도부터 지금까지 서울시태권도협회에 시정조치를 내렸지만 시정된 것은 하나도 없고 물을 흐리는 미꾸리지 한 마리 때문에 전체가 욕을 먹으며 피해를 보는 사례가 많다고 말하면서 최선을 다하는 단체에게는 피해를 보지 않았으면 한다면서 서울시의회 특별조사위원회가 서울시태권도협회에 자료를 요구하니 서울시태권도협회는 1톤 트럭 5대 분량으로 약4,000만원의 비용을 들여 인쇄비 및 배송비로 사용하여 제출한 것은 서울시의회를 조롱과 골탕을 먹이는 행위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임오경 의원은 체육계에서 제명당한 인사들이 조직을 장악하고 온갖 부정을 저지르며 범죄수준의 공금횡령, 베임, 회계부정, 카드깡 등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서울시태권도협회는 2018년도 심사수수료 인상이 국기원 승인 없이 이루어졌다는 것은 대국민 사기극이라고 말했다.

 

서울시태권도협회가 국기원승품, 단 심사비를 인상할 경우 반드시 국기원의 승인을 받아야하나 국기원 승인 없이 인상을 하여 연간 심사응시자 약8만 명으로 약4억 원의 이익이 발생하여 위법으로 사용된 모든 돈은 환수 조치하여야 하며 심사권도 회수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서울시태권도협회장 선거에 출마하기 위하여 사직한 B모  전 회장은 규약에 따라 비상근임원으로서 급여성 경비를 받을 수 없고 오히려 찬조금을 내야 당연하며 업무수행이 필요한 경비는 실비만 가능하나 2018년 8월 1일에는 하루에 휴일 수당으로 약982만원을 챙겼으며 1년에 9,360만원을 챙겼다며 박양우 장관은 휴일수당을 받느냐는 질의에 박양우 장관은 휴일수당이 없다고 답변했다.

 

또한 서울시태권도협회 고문단 회의는 1년에 32회를 실시하는 과정에서 안건자료는 있으나 회의록도 없이 운영하고 회장은 1,100만원과 고문단은 각 860만원의 회의수당을 챙기므로 비상식이 판치는 것에 도저히 이해를 하지 못하겠다면서 다른 단체는 고문단 회의가 1년에 3회 정도 실시하지만 회의수당이 없거나 1회당 10만원 정도 지급한 것으로 안다며 이러한 것은 전형적인 횡령과 배임혐의라고 주장했다.

 

임오경 의원은 서울시태권도협회는 부패의 온상이라며 제일 바쁜 사람은 직원도 아닌 법인카드라고 말하면서 허위사용으로 어찌나 긁어댔는지 해도 해도 너무한다며 같은 카드로 같은 날 같은 업소에서 2회 이상 연속으로 결제한 것이 무려 35회라고 말하고 2017년 전국체전 당시에는 4만원의 숙소비용을 9만원으로 올려 지출결의서를 작성하여 결제했다고 말했다.

 

2019년에는 법인카드로 마트 결제하는 과정에서 같은 시간대에 130만원 등 4번에 나누어 결제했다고 말하고 규정상 대회가 열리는 장소 외에는 카드를 사용할 수가 없는데 전국체전은 무주에서 열렸는데 카드사용은 대전 유성에서 사용했다고 말하면서 숫자계산이 유능한 직원이 나쁜생각을 가지면 돈방석을 차지하는 것은 시간문제인 것 같다. 라고 말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2014년도에 서울시태권도협회에 대한 시정 조치를 하였는데 6년이 지난 지금까지 미꾸라지처럼 속속 빠져나갔다며 그냥 도망가도록 놔둘 것이냐 잡지 못하는 미꾸라지를 올해는 잡을 것인가라고 박양우 장관과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에게 질의하였으며 박양우 장관은 부처와 협의하여 확실하게 조사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하였다.

 

임오경 의원은 박양우 장관에게 서울시태권도협회의 문제점에 대하여 올해 안으로 마무리 지으라고 질의했으며 박양우 장관은 해보겠다고 답변했으며 이기흥 대한체육회 회장에게는 규정을 준수하지 않으면 어떠한 처벌이 있느냐는 질의에 이기흥 회장은 정도에 따라 처벌수위는 다를 수 있으나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특히 도종환위원장에게 감사원 감사를 청구할 것을 요구하였으며 도종환위원장은 국기원과 대한체육회 서울시체육회가 연관되는 것으로 본다며 조사할 것은 하겠다고 답변하고 그 자체만 가지고도 매우 충격적이라며 이번에 체육회와 협의하여 강한조치를 취하겠다고 답변했다.

 

서울시의회 조사특위를 시작으로 그 동안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서울시태권도협회가 2020년 국정감사에서 회계부정 및 관리단체지정 요구 등의 지적을 통해 문화체육관광부와 감사원 물론 대한체육회와 서울시체육회는 어떠한 조사와 함께 어떠한 대책의 성과가 있을지 국민은 물론 태권도인 모두는 깊은 관심으로 지켜보는 가운데 2018년 국기원 승인 없이 인상하여 징수한 승품, 단 심사비는 물론 승품단 심사비와 연동하여 현재까지 징수하고 있는 회원의 회비  등에 대하여 국기원과 대한태권도협회는 어떠한 대책의 결과를 내놓을지 깊은 관심과 귀추가 주목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