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태권도신문] 전국에서 유일하게 학교 운동부로 겨루기 선수단. 품새 선수단. 시범단. 자유 품새단을 운영하면서 전문 선수로 육성하고 있으며 많은 지원금으로 각종 피복류 및 대회 경비 등 무상으로 지원하고 태권도 전용 훈련장 및 기숙사까지 보유하고 있는 삼천포고등학교 태권도 팀 김영준 코치를 만났다.
저희 삼천포고등학교는 전국 최초 멀티 운영 학교 운동부로서 겨루기 선수단, 품새 선수단, 시범단 운영을 통해 우수선수 육성과 태권도 종주국의 명예를 드높이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주요 교육 대상으로는 본교 재학생인 1학년~3학년 학생 중 태권도부 학생들을 교육합니다. 그리고 겨루기, 품새, 시범 훈련을 전문적으로 교육하고 전국대회 출전과 관내 주요 행사 시범공연 그리고 대학 입시 항목을 전문적으로 교육합니다. 그리하여 저희 태권도부의 교육 목표는 정신과 태도가 올바른 태권도인 양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태권도 3대 세부 전공으로 겨루기, 품새, 시범으로 나눠지는데 본인이 선택한 각 분야를 전문 선수화 시켜 대회출전 및 훈련하고 고3 대학입시 시기 때 복합적으로 훈련해 탁월한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 삼천포고등학교는 다른 학교에 비해 학교에서 운동부에 대한 지원이 많습니다.
다른 학교에서도 겨루기 팀은 많이 존재해 왔지만 품새와 시범까지 전문으로 육성하는 학교 운동부는 흔치 않습니다. 그러나 저희 학교는 품새 및 시범까지 육성하고 있으며 지역 내 관심도 또한 엄청나고 도내 지원금을 통해 태권도 훈련장 및 기숙사를 준공 하는 등 학생 선수의 편의와 금전적인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부분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실 예로 저희 학생들은 대회 출전 시 숙박, 식사, 차량 모든 것이 지원이고 각종 피복류와 도복 등 다 무상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 태권도부는 ‘가족이다’라는 생각으로 지도합니다. 내 가족에게 상처주는 말을 하지 않듯이 제자들에게도 마찬가지이며 선수단 내에 위계질서 또한 친구 같은 마음으로 동등한 입장으로 생활합니다.
저희 지도진이 학생들에게 매번 강조하는 말이 있습니다. “운동은 못해도 좋다. 다만 언제나 예의 있고 태권도를 열심히 수련하며 사랑하면 된다.”라고 교육합니다.
처음 이 학교에 출근해 아이들을 맡았을 때는 앞이 어두웠습니다. 인원수도 적은 것은 물론 무엇보다 열정이 없어보였습니다. 매 순간 어떻게 해야 이 아이들이 태권도를 통해 본인의 미래를 그려갈수 있을까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국 결론은 하나였습니다. 지도자의 진심어린 마음이 전달 되게 하는 것! 언제나 매 순간 진심을 다해 지도하고 아끼고 사랑해주었습니다. 이제는 학생들에게 제 마음이 어느 정도 닿았는지 “코치님 없으면 안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보고 싶습니다.”라며 졸업생들과 재학생들 모두 저를 아끼고 사랑해주어 매일이 새롭고 기억에 남습니다. 제가 이런 삶을 살 수 있게 함께해준 제자들을 볼 때마다 보람을 느낍니다.
학생 개개인의 장점을 부각시켜 본인에게 맞는 세부 전공을 교육시키고 본인이 하고자 하는 목표치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며 다양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현장 지도자를 배치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다방면의 기회를 제공해주었기 때문에 현재의 삼천포고등학교가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겨루기 선수단과 품새 선수단은 전국적으로 많은 유명세를 떨치고 있고 시범단은 도내 행사를 시작으로 작은 날개 짓을 펼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삼천포고등학교 태권도부는 사천시를 대표하고 경상남도의 위상을 드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전국최초 멀티운영 학교운동부 라는 슬로건에 부끄럽지 않도록 수많은 태권도 관련 매체와 시상대에서 우리 삼천포고등학교 태권도 부를 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많은 태권도인들의 응원과 관심 속에 삼천포고등학교 태권도부가 성장하고 있습니다
아직 신생팀이기에 부족한 점이 많이 있을 수 있지만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노력하는 학생들에게 언제나 좋은 말씀으로 다독여주시는 많은 분들이 계셔서 든든하고 힘이 됩니다.
학생 추천 및 입학, 전학 등 많은 문의가 오고 있는데 성실하게 지도하고 올바른 무도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반갑게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